1. 서론
현대오토에버 모빌리티 SW스쿨 교육을 수료한 후, 아쉽게도 오토에버 채용연계는 못했지만 계속해서 도전(?)한 끝에 현대자동차 하이테크 인턴에 합격할 수 있었다.🥳
지금부터 회고를 해보자.
2. 본론
2.1 서비스 엔지니어란?
서비스 엔지니어는 현대자동차 직영 하이테크 센터에서 고난도, 난해 차량을 분석하여 솔루션까지 제공하는 직무이다.
모집공고에 수행 직무는 다음과 같이 나와있다.
- 차량 정비 및 하이테크 진단
- 차량 수리 및 서비스 작업 수행
- 차량 진단 및 고장 데이터 분석
- 난해/고난도 정비 솔루션 도출
- 기술교육 및 지원
- 블루핸즈(협력사) 기술지원
- 신차/신기술 사내/외 전파 기술교육
- 품질 이슈 대응
- 차량 품질문제 분석 및 피드백
- 연구소/품질부문 합동조사 지원
즉, 전기차와 수소차와 같이 새로운 차량이 많이 도입되면서 그에 따른 새로운 고장, 문제가 발생하게 되므로 가장 먼저 왜 고장나는지 분석하고,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문제를 해결한다. 또한, 블루핸즈도 원활하게 정비가 가능하도록 전파하는 역할도 한다.
또, 오늘날 커넥티드카, 자율주행 등 IT기술이 자동차에 많이 접목되기 때문에 컴공 / 전기전자 / IT / SW 전공자를 우대한다.
2.2 왜 서비스 엔지니어에 지원했나?
사실 처음부터 서비스엔지니어에 깊은 뜻이 있어서 지원한 것은 아니다.
현대자동차 서비스 엔지니어 채용에 대해 알아보니 2~3년에 한번씩만 채용공고가 올라오며, 인턴활동을 한 후 우수자에 한해 정규직 전환을 한다.
아마도 차량 정비는 높은 기술력을 요구하고 적합한 인재가 필요해서 그만큼 신중하게 채용을 하는 것 같다.
그래도 들리는 후기들에 의하면 인턴교육 및 실습을 잘 수행한다면, 상당수가 채용연계가 된다고 하니 정비에 큰 뜻이 있는 는 사람에게는 꿈의 직무라고 하며 실제 현업에 있는 분들도 직장을 그만두고 인턴을 하는분들도 있다.
(2차 면접때 다른 지원자 7명과 얘기를 나눈 결과 나빼고 전부 중고신입이였다.......😭)
사실 지금까지 개발활동을 많이하고 프로젝트도 임베디드 SW쪽으로 많은 준비를 해서 R&D로 가고싶었으나....
객관안🧐으로 봤을때 나는 장기적으로 연구개발을 할 인재가 아닌것 같았다....
실제로 주변에서도 내 성향은 한가지 분야에 깊게 파고드는 것보다
여러 분야를 많이 알아서 문제를 해결하고, 적용하는 것이 더 잘 어울린다고 했다.🤓
또, 학부활동을 하면서 자동차 임베디드를 찍먹 한 경험과, 현대오토에버 모빌리티 SW스쿨을 통해서 나름 자동차 전장 분야에 있어서는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하여 서비스 엔지니어에 지원하게 되었다.
2.3 채용 프로세스
채용 프로세스는....좀 사악한것 같다.......
[서류 - 1차면접(비대면 PT면접) - 2차면접(대면) - 인턴실습(5주) - 합격자 발표 - 채용 검진 - 입사]
순으로 진행된다.
사실 지금도 2차면접까지 합격한 상태라 기쁘지만, 앞으로 남은 인턴활동과 평가를 받을 생각에 두려운 마음도 있다.
지금부터 나의 서류전형부터 2차면접까지의 경험을 공유해 보겠다.
2.3.1. 서류전형
사실 서류가 제일 막막했다.
진단/정비를 해본 경험도, 고객 서비스 경험도 없어서 자기소개를 어떻게 써야 할지 몰랐었다.
결국엔 그냥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보여주자는 마인드로 자기소개를 작성했다.
모빌리티 스쿨을 통해서 어떤 역량을 쌓아왔고,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해당 직무에 어떻게 적용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작성했다.
사실 이번 서류는 큰 기대를 하지 않아서 자기소개를 과감하게 "전자기기 덕후"라고 작성했는데 이러한 부분이 유쾌하고 진솔하게 평가가 된 것 같았다.
2.3.2. 1차 비대면 면접 (PT발표)
서류전형 합격통보를 받고 1차 면접 안내메일을 받았는데 PT면접을 진행한다고 했다.
전혀 예상치도 못한 과정이였다ㅋㅋㅋㅋㅋ
PT라니..... 😫다행히 3페이지 5분 제한이 있었고, 마침 주변에 모비스 PT면접을 준비하던 동기가 몇명 있어서 도움을 많이 받았다.
서류에 작성한 내용을 기반으로 사진과 자기소개를 압축해서 나의 모든것을 보여주는데 애를 많이 먹었다.
면접 전날까지 계속해서 셀프촬영하면서 보완한 결과 PT는 잘 마쳤지만 이후 받은 질문은 전혀 예상치 못한 전개로 흘러갔다.
(면접내용은 비밀서약을 한 관계로 공유 못드리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자소서나 PT위주로 질문을 받을 줄 알았으나 20분동안 인성질문만 받았다.
워낙 예상치 못한 질문을 많이 하셔서 정말 생각나는 그대로 솔직하게 대답을 했다.
사실 면접끝나고 아쉬운 대답이 하나둘씩 생각나서 떨어질 각오를 하고 복기하면서 보완점을 정리했지만, 예상과 달리 합격통보를 받게되어 또 다음 전형을 부리나케 준비했다.
2.3.3. 2차 대면 면접 (토론, 개인)
2차면접도 저어어어언혀 예상치 못하게 토론면접과 개인면접을 원데이에 진행한다는 통보를 받았다ㅠㅠㅠㅠ😭
(너무한거 아닌가요.....)
토론면접은 처음이라 막막했지만 다행히 오픈채팅 토론면접 스터디방이 생겨서 2차례동안 모의토론을 진행했다. 이번뿐만이 아니라 면접을 앞둘때 스터디를 항상 진행했지만 정말 스터디가 큰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이를 통해서 나의 부족한 점을 주변분들에게 피드백을 받고 보완하면서 실제 면접에 적용하였다.
약 1시간동안 토론을 진행하면서 면접관이 옆에서 계속 지켜보고 있었는데 정말 숨막히는 줄 알았다ㅋㅋㅋㅋㅋ
토론이 끝나고 15분간 쉬는시간을 가진 후 곧바로 개인면접이 진행됐다. 지원자의 순서에 따라 나는 거의 마지막까지 남아있어서 긴장은 어느정도 풀린 상태에서 개인면접이 진행됐다.
2차 개인면접은 토론에 있었던 일에 대해 간단히 물어보며 1차때와는 조금 딥하게 인성면접이 진행됐다.
면접 막바지에 면접관님이 다른 지원자들은 전부 경력이 있지만, 나는 경력이 없어서 더 날카롭게 질문했다고 하셨다.
결국 보여줄 수 있는 모습을 다 보여주고 후련하게 면접장을 나왔다.
그러고 다음주에 카톡으로 알림이 와서 결과를 확인하니 2차면접 합격소식을 통보받게 되었다!🥳
3. 인턴과정
(24.03.24 업데이트)
5주간 인턴활동을 진행하면서 정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자동차의 기본적인 구조 조차 알지 못했던 나에게 우수한 교보재와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이제는 자동차의 웬만한 구조와 부품을 알 수 있게 해주었다.
또한, 선배와의 만남과 하이테크 센터 실습을 통해 현장의 업무 프로세스를 더욱 잘 이해 할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는 채용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5주간 인턴을 하는 것 자체가 가장 큰 스트레스 였던 것 같았다.
그래도 동기들간의 경쟁구도나 심리전은 전혀 없었고, 오히려 같이 배우면서 성장해 나가자는 분위기가 형성되었다.
혹시나 떨어지면 어떡하지....만약에 떨어진다면 다시 코딩테스트 준비를 해야되는데....이런 악몽은 다시 꾸고싶지 않았다....
아, 그리고 시설은 정말 최고였다👍
현대자동차 글로벌 러닝센터에서 인턴연수를 진행했는데 지금까지 간 호텔보다도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했다.
식사, 커피머신, 헬스장, 라면기계 등 인프라가 정말 잘 되어 있었고, 5주동안 생활하면서 전혀 부족함이 없다고 느낄정도로 아마도 국내 최고의 연수원 시설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다.
4. 최종합격
인턴 막바지 쯤 최종면접이 진행되었다.
(면접방식 및 자세한 사항은 보안상 공유드리지 못하는 점 죄송합니다ㅠㅠ)
개인적으로 최종면접을 그리 잘 보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다행히도 최종 합격을 안을 수 있게 되었다🥳
태영이랑 함께 결과를 확인하는데 오만가지 생각이 들면서 결과를 확인했던 것 같다😱
부모님이랑 누나한테 가장 먼저 합격소식을 전하고 친구들에게 얘기하는데 30분동안은 기뻐서 손이 떨렸었다ㅋㅋㅋㅋ
이로써 나의 취준은 현대자동차와 함께 막이 내리게 되었다🚗
5. 결론
사실 현대자동차는 학부시절과 취준 초반에 전혀 내가 갈 수 없을것만 같았던 꿈의 기업이였다.
현대모비스 코테와 HL클레무브 최종탈락하면서 자신감을 점점 잃어가고 있던 나에게 현차가 나에게 희망을 안겨주었고, 그 과정이 비록 쉽진 않았지만 열심히 하고 의지만 있다면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것 까지 느끼게 해 주었다.
유튜브에 "현대자동차 HMT"라고 검색하면 선배님과 현직자가 더욱 자세하게 설명한 영상이 많이 있다.
필자도 영상을 보면서 정비경험이 1도 없지만 자신감을 갖고 모든 전형을 진행했던 것 같다.
자동차를 좋아하고, 의지만 있다면 우리나라 자동차산업 선두주자인 현대자동차 서비스 엔지니어를 하는것은 정말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취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취준] 현대오토에버 모빌리티 임베디드 SW스쿨 1기 수료 후기 (12) | 2024.01.26 |
---|---|
[취준] 현대오토에버 모빌리티 임베디드 SW스쿨 1기 합격후기 (17) | 2023.06.06 |
[취준] 첫출근 (0) | 2022.12.31 |